Divine Word Missionaries

Peace and Justice Issues


Contents

Water for Life

El Agua para la Vida

Aqua per la Vita

Wasser als Lebensgut

L'Eau pour la Vie

Air bagi Kehidupan

Water voor het Leven

Woda dla Życia!

Água para Vida!

▪ 생명의물

生命之水

น้ำ เพื่อ ชีวิต

Voda pre Život

 

Download booklets


Back to

Peace & Justice

Members' Area

Site Map

Home


생명의물

우리의
“자매인 물”을
지키기 위하여

 

수도자들은 어떻게 귀중한 선물인
물에 대한 관심과 존중을 표현할
수 있는가

정의평화환경위원회
로마, 이탈리아 – 2003년

여러분의 의견이나 질문, 건의를 환영
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의 주소로 문의하십시오
jpicclimatechange@yahoo.co.uk
Web page:
www.ofm-jpic.org/aqua

 

“주님, 자매인 물, 그토록 유익하고 겸손하며 귀중하고 순수한 물을 통하여 당신을 찬미합니다.”1

(아씨시의 성. 프란치스코,
피조물의 노래)

서문

보고:

  1. 소개

  2. 물에 대한 몇가지 사실

  3. 물의 사유화

  4. 반성을 위한 질의

식별하고:

  1. 물과 성서

  2. 성서인용

  3. 신학적 반성

  4. 생태학을 언급하는 교회문서

  5. 2003년 쿄토 의정서를 겨냥한 몇가지 윤리적 도전과 교황청으로부터 나온 소논문

  6. 반성을 위한 질의

행동한다:

  1. 왜 수도자들이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2. 해야할일 몇가지-개인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3. 반성을 위한 질의

  4. 물에 관한 전례

물이라는 자원 – 여러 언어의 웹사이트


서     문

물은 지구자체는 물론 지구에 거주하는 모든 생명체에게 필수적인 것이다.

유엔 총회는 이 귀중한 자원인 물을 둘러싸고 있는 위기에 대해 세계적인관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2003년을 물의 해로 선포하였다.

물의 위기란 무엇인가? 어떤이는 그것을인구의 증가와 물의 부족이라고 할것이다. 또 다른이들은 소비지향적이고 물질주의적인사회에서 행해지는 낭비와 물에 대한존중의 결여, 분배의 문제라고 할것이다.

혹은 물의 공급체계와 소유의 사유화라고도할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물의 공급활동과관련된 분야의 95% 를공공단체가관리하고 있다.

모든 시민은건강과 교육에관한 권리를갖듯 생래적으로물에 대한권리를 갖는다. 물과 같이생존에 필요한기본재의 사용권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천부적인 인권이다. 그러나 이 인권은 1996, 2000, 2003에 있었던 세번의 “세계 물 포럼” 에서도, UN에서 가졌던 2001년의 국제 깨끗한 물 회합의 토론에서도 아직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았다. 2003년 3월 교토에서 열렸던 세계 물 포럼에서는 이 문제에 관한 어떤 합의도 산출되지 않았다. 바티칸측은 교토에서 물에대한 권리를 강하게 다시 한번 반복하여 주장하였다. 이때 발표된 바티칸문서의 발췌는 이 소책자의 뒤에 게재되어있다.

사람들은 물의 가격이 올라 이를 구하기 어렵게 될지라도 아무런 대안이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재화의 공급을 시장에 맡겨둘 수 없다. “물은바로 그 성격상 다른 편의재와 같이 취급되어서는 않된다. 가톨릭사회사상은 언제나 특정한 공공재, 자연이나 인간적인 환경등의 보호와 보존은단순히 시장의 힘에 그 안전을 맡길수 없음을 강조해왔다. 이들 공공재는 인간에게 필수적인 것이므로 시장의 논리에 포함될 수 없기때문이다. (참조. 100주년, 40).

이 소책자는 “보고, 식별하고 행동하라” 는 방법에 따라 물에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명확한 정보를 주고자 기획되었다. 로마에 본부를 둔 국제JPIC 가 환경문제를 종합하여 시리즈로 발간하는 두번째 소책자이기도 하다.

우리의 전체적인 목표는 종교공동체내부에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을 정착시키는데 있다. 첫번째 책자는 기후변화와 지구의 온난화를 다루었다(www.ofm-jpic.org/globalwarming). 이미 물에 관한 유용한 정보가 많이있으므로, 이 주제에 관해 빠짐없이 다루고자 하지는 않겠다. 시대의 징표는 환경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변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는 이소책자가 회개를 향한 하나의 작은 발걸음이 되었으면 한다.

중심이 되는 질문은 왜 우리가 사회와 환경정의에 연관된 문제에 관심을더 기울여야 하는가이다. 물은 작물이나 사육동물에게만 필수적인 것이아니라 인간의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그러나 물부족은 만연되어있다. 전원의 여러지역에서 지하수면의 수위는 떨어지고 있고 우물은 오염되었으며 사용할 수 있는 흐르는 물의 양은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 수자원에 대한 관개나 산업, 도시 가정의 경쟁적인 수요는 더욱 강한 갈증을 만들어내지만, 충족도는 더욱 낮아지게 된다. 우리의 활동은 모든 형태의 생명과 특히 매우 취약한 상태인 어머니 지구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결과를 가져올것이다.

보   라

물에 대한 몇가지 사실

시인인 사무엘 테일러 콜러리지는 “고대 바다사람의 리듬” 에서 말하기를: “물, 물은 어디에나 있지만 마실물은 한 방울도 없다” 고 했다. 물의 이용율을 효과적으로 해야 할 당위성은 무엇인가? 오늘날 사용할 수있는 물은 점차 드물어지고 있다. 유엔의 세계 수자원 개발보고서는 “이번 세기의 중반쯤 최악의 경우 60개국의 70억이 물부족 현상을 격을것이며 최소한 48개국의 20억이 물부족으로 고통을 격게될 것이다” 라고 한다.

이러한 사실들을 숙고해보라:

  1. 지구라는 행성에 있는 물의 98%는 인간이 사용하기에 적합치 않은 소금물이다. 전체 마실수 있는 물중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양은 1% 미만이다; 대부분은 극지방에 눈과 얼음의 형태로 묶여있다!2 이것을 다르게 표현하면: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담수 매 100리터당 티반스푼보다 적은 양이다.

  2. 1900년 이래 전 지구적 물의 소비량은 거의 10배 증가하였다. 다음 30 년간 인구는 45% 증가하는 반면 물의 소비량은 10% 증가할것으로 보인다.

  3. 3. 최근의 통계는 기후변화가 세계적인 물부족을 약 20% 가량 증가시킬것임을 보여준다.3

  4. 물부족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가) 전체 수자원의감소; 지하수, 강, 습지와 늪. 나) 분배의 불평등. 다) 국경 분쟁 라) 사유화.

  5. 유엔의 1998년 인간적인 개발 보고서에 의하면, 개발도상국가의 44억인구중 5분의 3이 기초적이나마 위생처리된 물에도 접근할수 없으며,삼분의 일은 깨끗한 물을 구할수 없다.

  6. 2000년대 개발목표 아래, 유엔총회는 안전한 물을 구할수 없는 사람들의 수를(12억) 2015년까지 반으로 줄이기로 하였다. 2002년 지속가능한개발 세계 정상모임에서 위생처리도 2015년 까지 (부족한 사람들은 24억 추정) 비슷한 수준으로 목표가 정해졌다.

  7. 세계의 물 사용은 다음과 같이 나뉘어진다: 농업-70%; 공업-22%; 가정용; 8%.4

  8. 알려지지 않은 물의 용도: 1 kg 생산하기 위해 드는 물의 양감자(1000 리터), 옥수수(1400), 쌀 (3400), 쇠고기(42,500).5

  9. 세계의 주요한 강중 반이상이 심각하게 수량이 감소되었거나 오염되었고, 1998년에만 오염과 수량감소로 인한 강변의 사막화, 전쟁으로 인한난민발생으로 인해 역사상 처음으로 2천 5백만의 인구가 고향을 등졌다.6

  10. UN 의 식량 과 농업기구는 15년간 100명의 인구를 먹여살릴 수 있는쌀을 생산하는데 드는 물을 관광객 100명이 55일 동안에 쓰는것으로 조사했다.7

  11. 티푸스, 말라리아, 뎅기열, 콜레라등 수인성 질병으로 년간 5백만명이사망한다. 이것은 하루종일 매 일분당 세계의 어느곳에서 10명, 보통어린아이들이 죽어감을 뜻한다.8

  12. 하루에 사용하는 물의 양 비교: 감비아(4.5 리터); 말리(8.0); 미국(500); 영국(200). 일인당 요구되는 기본적인 사용량은 50리터이나 사람들은 30리터만 얻을수 있다.9

  13. 물과 식량안보: 2002년 세계평화의 날 메시지10 에서 교황 요한 바오로2세는 “물은 식량안보를 위한 핵심요소” 라고 말했다. 국제 식량정책연구기관(IFPRI) 11 은 복잡한 컴퓨터 모델링을 통한 조사에서, 2025년경에는 물부족으로 인한 잠재적 식량생산량의 년간 세계적인 손실이 3 억 5천만톤에 이를것으로 내다보며 이것은 현재 미국의 전체 곡물생산량보다 약간 많다. 다르게 말한다면 미래식량생산을 제한하는 주요한요소가 물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14. 개발된 나라에서 한 사람의 배설물을 처리하기 위해 드는 물은 인년에평균 15,000 리터이다.( 35kg의 대변과, 500리터의 소변).12

병에 담은 물:

  1. “미국의 자연자원보호위원회의 검사결과 병에 담긴 물의 25% 가량은그저 수돗물이거나 최소한 하나의 샘플에서 오염된 것으로 조사되었다”13.

  2. 물을 병에 담아 파는 산업은 자연환경과 공공자원을 희생시키면서 이익을 얻는다. 지하수를 뽑아쓰는 것은 샘을 고갈시키고, 생태와 자연환경의 파괴를 초래한다. 플라스틱은 현재 쓰레기 더미중 가장 빠르게증가하는 것이며 매년 매립되는 물질의 25% 이상을 차지한다.14

  3. 네슬이 소유하고 있는 페리어 그룹은 다음으로 규모가 큰 생수회사의2배규모이다. 네슬은 생수시장의 거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다논은펩시와 코카콜라와 같은 경쟁자와 함께 15%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생수산업은 220 억 달라의 규모이며, 어떤 전문가들은 매년 30%의 잠재적 성장을 하리라고 본다.15

물의 사유화 – “커다란 문제!” 물과 다국적회사

2025년 경에는 세계인구의 삼분의 이 에게 마실물이 충분치 못할것이란예상이 나오고 있다. 많은 다국적회사들은 이러한 인류의 “위기” 를 경제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로 보고있다. 2000년 5월호 Fortune 잡지는:” 21세기에서 물은 20세기의 석유와 같은 존재가 될것이다: 국부를결정짓는 귀중한 생활필수품.” 그러나 오일과는 달리 물은 대안이 없다!

많은 사람들에게 물이란 단순히 사고 팔수 있는 “생활필수품” 이 아니다. 물은 인간의 생명뿐만 아니라 동식물 나아가서 지구자체의 생명에 필수적인 것이기에 언제나 “공적인 자산”으로 생각되어져 왔다. 그러므로 물에관한 서비스는 이제까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이었다.

세계무역기구(WTO)16와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S)17체제하에서, 물에 관한 서비스는 새로운 규약밑에 놓이게 된다. 이 규약은 다국적 기업들로하여금 그들이 선택한 나라에서 물을 “사고 팔” 권리를 갖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다음의 예들을 생각해보자:

  • 한때 알라스카에서는 알라스카의 빙산을 사우디아라비아로 옮기는제안이 있었다.

  • 68개의 생수회사를 거느린 스위스의 다국적 기업 네슬은 미국의 미시간 호에서 물을 퍼올려 하루에 180만 달러의 이익을 내고있다. 이 물중 65%는 트럭에 실려 다른곳에서 팔리기 위해 이 지역을 벗어나고 있다.

  • 1998년에 한 카나다 회사는 슈피리어호로부터 매년 1억 5천 6백만갤론의 물을 취해 아시아에 팔수 있는 허락을 받았으나, 결국 시민들의 분노와 정치적인 물의를 일으켜 백지화되었다.18

21세기 들어 최초의 커다란 물 전쟁은 세계은행이 물에 관한 서비스를 사유화하지 않는다면 볼리비아에대한 2천 5백만 달러의 차관을 거부하겠다고 할때 일어났다. 코카밤바시의 공공 수자원시설이 미국의 강력한 회사인 벡텔에팔린후 수도요금은 그 즉시 인상되었다. 여러날에 걸친 코카밤바시민들의 대규모집단 항의시위는 마침내 전면파업으로발전되었고, 이는 도시의 경제를 붕괴시켜벡텔은 그 나라를 떠날수 밖에 없었다. 이글을 쓰는 지금 벡텔은 볼리비아정부를 대상으로 WTO의 “비밀법정”에 2천 5백만 달러의 소송을 걸고있다.

세계은행(WTO)과 국제통화기금(IMF)은 많은 경우 새로운 차관의 조건으로수자원과 그 서비스의 사유화를조건으로 걸고있다! “2000년에 IMF가제공한 40개국의 차관을통계로살펴보면 그중 12개국에게 차관조건으로수자원의 사유화를 강요하였다.

보통 이 나라들은 가장 작고 가난하며 외채에 찌든 나라들이기에 이런조건을 받아들일수 밖에 없는 처지의 아프리카 나라들이었다. 아프리카에서는 매년 5백만이상의 사람들이 물부족으로 죽는다.”19

최근에 네덜란드의 매일 경제지는 “유럽공동체는 개발도상국가들이 물의공급을 유럽회사들에게 넘기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다” 는 기사를 게재하였다. 이 기사는 GATS의 체제와 WTO 의 소위 Doha Round 하의 앞으로 다가올 협상에서 유럽공동체가 접근하고자 하는 시장이 WTO 국가중 어디인가에 대한 통찰을 준다. 수에즈20, 비벤디 그리고 테임스 생수 같은 유럽의 생수회사들은 개발도상국가의 공적인 상수도 공급체계를 와해시키는데관심을 갖고잇다.21

WTO 체제하에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은 상품, 서비스,자본이 국경을 아무런 방해없이 자유롭게 이동할수 있게 보장하는 법적인 장치를 만드는것이다. 정부는 외국의 원조와 국제시장에 접근하게 하겠다는 약속과외채의 경감을 위해 국내 수자원 관리권을 양도해버리고 만다. 그다음시민들은 비싼 가격으로 물을 사야만 한다.

지금과 같이 WTO나 IMF 와 같은 기구들이 그 나라의 정부를 대신하여 한국가의 경제적, 사회적인 정책을 결정하는 기능을 점점 더 담당하게 되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가 보호를 받을 때 사회는 그것이 품위있는생활을 위해 남, 녀, 어린이에게 필수적인 것이라서 인지 아니면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보호인지 의문을 제기할 수 밖에 없다.

“보라” 분야에서의 질문들

  1. 물에 대한 정보에서 어떤 사실이 가장 당신에게 도전이 되며 왜 그런가?

  2. 이 사실들중 어떤 것이 가장 당신의 지역과 나라에 관련되는가?

  3. 어떤 사실이 가장 당신을 희망차게 하며, 왜 그런가?

  4. “물문제”에 대해 당신의 공동체와 당신은 어떻게 기여하는가?

  5. 개인기업에 의한 수자원의 관리를 당신은 어떻게 느끼는가? 나눔.

식  별

성서에 나타나는 물22

유대인들이 팔레스티나에 살던 초창기 몇세기동안 그들은 해변의 땅을 가져보지 못했다. 그들은 해양민족이 아니었다. 바다는 그 파도와 깊이로 인해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유대인들은 중앙의 고지대에 살았으며 주로 물은 하늘에서 내리는 비와샘에 의존하였다. 비오는날 물은 하늘에서, 위에서 떨어졌다. 샘물은땅에서 아래로부터 솟아 올라왔다. 어느방향을 택해 가던지 결국은 바다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물은 위에도, 아래에도 그리고 사방에 있는것이었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유대인들은 창조의 이미지를 생각했다. 둘째날 하느님은 물을 위와 아래로 나누고 그 사이에 공간을 창조하셨다. 셋째날 아래에 있는 물을 나누어서 마른땅이 드러나게 하셨다. 아름다운 시인 104편은 하느님이 어떻게 물을 다루어, 생명을 위해 봉사하게 하셨는지를 묘사하고 있다.

BC 13세기에 땅을 차지하기 이전, 유다인들은 유목민들이었고 그들은 사막을 배회하며 살았고 샘에서 생명을 찾았다. 예수는 영원한 생명이라는 샘으로 자신의 양들을 인도하는 선한 목자이다(시편 23. 요한 10).

BC 587년에 왕조가 멸망하면서 전통적인 하느님의 현존이었던 성전도, 땅도, 제사와 사제직 그리고 예루살렘도 다 파괴되고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다:”하느님은 우리를 버렸고 잊어버리셨다.” 그러나 예레미야의대답은 달랐다:”하느님은 우리를 잊지 않으셨다! 하느님은 우리와의계약을 파기하지 않으셨다!” “네가 어떻게 그것을 아느냐?” 는 물음에“아직도 비는 때 맞추어 내리고 강물은 계속하여 바다로 흘러가며, 땅을 적신다.”(참조 예레미야 31, 35-37:33, 19-26). 고 대답한다.

물은 정화시키며 갈증을 씻어주고 작물을 키우며, 새롭게 힘을주고 여러목적으로 사용된다. 물없는 생활은 불가능하다.

사마리아 여인은 갈증을 씻으려고 매일 우물에서 물을 길었다. 예수와이야기하면서 그 여인은 자기자신안에서 솟아나는 영원한 생명의 또 다른 샘을 발견하게 된다 (요한 4,14). “하느님의 법을 밤낮으로 묵상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는 물가에 심어진 나무처럼 제때에 열매를 내고 그 잎은 아니 시들어, 아니되는 일이 없도다.”(시편 1)

성서자료: 물과 그 상징에 관한 귀절들:

  • 요한 7,37-39, 샘솟는 물의 약속

  • 요한 4,7-14,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에서 생명의 물

  • 에제키엘 47,1-12, 성전에서 흘러나와 만물을살리는 강에 대한 아름다운 비젼

  • 계시록 7,17, 샘물로 인도되는 양.

  • 계시록 22,2, 새로운 낙원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모든것에 생명을 줌.

  • 창세기 2,10-13, 낙원의 강에서 파생되는 세계의 4개 커다란 강.

  • 시편 107,23-30, 하느님이 바다의 파도를 잠잠하게 하심(참조. 마르꼬 4,35-41).

신학적 반성23

물은 원초적인 실재이며 그중요성과 상징은 존재의 모든영역을 포괄한다. 고대의 신화나현대과학은 둘다 물이 생명의요람이며 암모니아성 액체가진화와 성장의 배아를 품고있었다고 본다. 모든유기체의 기본적 구성요소인물은 모든 생물, 인간,동식물의 존재에 필수적이다.

물은 생명을 보장하고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물의부재는 곧 죽음과 부패의전조이다. 물은 새롭게하고 생기를 준다: 계곡의흐르는 물은 피곤해지고지친 팔다리에 생기를주고 회복시킨다; 샘은무거운 짐에 눌리고괴로운 마음을 위로하고식혀준다; 목욕은더러워지고 오염된 몸을깨끗하게 하고 정화시켜준다. 사람들이 휴일에 새로운 원기를 회복하려고물가를 찾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물에는 우리들 인간이 조절할 수 없는 자기만의 순환과정이 있다. 가난한 이에게나 부유한 이에게나 내리는 비는 우리에게 맡겨진 창조세계가하나의 선물임을 상기시켜준다. 물은 특정한 사람에게 속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이의 선을 위해 자유롭게 주어진 것이다. 정치나 경제가 이 우주적인 권리를 가로막으려 할 때마다, 자연의 질서는 뒤집힌다. “물에 대해 격는 어려움의 근본은 절대적 부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수자원의 분배때문이다. 물에 대한 대부분의 결정은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권리와그 권리의 박탈에 대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즈음에는 전세계적으로 물에대한 정책은 윤리와 결합하고 있다.”24

유다-그리스도교전통에서 물에 관한 풍부한 상징은 성세의식중 “성세수축성기도문” 에 훌륭하게 요약되어 있다. 창조의 첫 새벽에 하느님의 영은 물위를 휘돌며 물을 모든 선의 근원으로 만든다. 대홍수의 물은 성세의 표지이며 앞으로 올 생명을 예표하고, 죄에 종지부를 찍으며 새로운창조의 시작이다. 주님은 홍해의 물을 통해 이스라엘인들을 이짚트로부터 이끌어냈다. 성세수를 통하여 하느님의 새로운 백성은 죄의 노예에서해방된다. 요르단강을 통해 주님은 당신이 선택한 자를 가나안땅으로 이끌어 평화롭게 살게하신다. 성세를 통하여 하느님의 순례하는 백성은 정의와 조화가 깃들인 약속된 땅으로 들어간다. 예언자들은 새로운 마음과새로운 정신을 창조할 미래의 정화를 선포하였다. 세자 요한은 그의 씻는 의식을 통해 미리 구원을 예표하고 죄의 용서를 위한 세례를 선포하였다.

예수는 십자가상에서 물과 피를 쏱으며 죽음으로서 세자요한의 세례를 완성하고, 새로운 구원의 길을 열었다. 세례는 어떤 특권적인 클럽으로 들어가는 통과의례가 아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우리의 형제자매에게 봉사하는 삶을 살겠다는 투신이며, 예수님이 그러햇듯이 아버지요 우리의하느님이신 분의 정의를 드러내는 삶을 살겠다는 것이다. 신자는 세례로서 하느님이 세상만물의 창조때 염두에 두셨던 생명의 충만함을 추구하는영으로 채워진 공동체로서 살겠다는 투신의 표현이다.

환경에 관한 교회문서:

  • 요한 바오로 2세의 세계평화의 날 메시지(1990.01.01)

  • 가톨릭교회의 교리: 299-301; 307; 339-341; 344

  • 회칙 민족들의 발전(Populorum Progressio), 22,23-24, 69

  • 회칙 100 주년 (Centesimus Annus), 37-38

  • 회칙 Eneyclical Laborem Exercens, 4

  • 어머니와 교사, 196,199

  • 80주년에 즈음하여, 21

  • 교의헌장, Lumen Gentium, #36

  • 사목헌장, Gaudium et Spes, #34

  • 주교시노드:세계의 정의, 1장#2

  • 회칙 Evangelium Vitae #42

  • 사도적 권고, 봉헌생활(Vita Consecrata) #90

  • 사도적 권고, Ecclesia in America#25

  • 사도적 권고, Ecclesia in Asia#41

  • 사도적 권고, Ecclesia in Oceania#31

  • “물, 생명의 샘이며 모든이를 위한 선물”. 볼리비아 주교회의, 코카밤바,2003.2. 12(스페인어)

몇가지 윤리적 문제와 교토회의를 위한 교황청 자료25

  1. 깨끗한 물을 충분히 사용하는 것은 인권:

    • ”물은 인류 공통자산이다.” 이것이 가난한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물정책을 수립하기위한 기본이다…”

    • ”사람 중심이 어떤 고려에서도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 ”그러나 많은 개발도상국가에선 아직도 물의 공급이 적절히 못하다. 상황은 너무도 극적이라 발전기금 원조의 증가나 외국으로부터의 사적인 투자없이는 극복하기 어렵다”

    • “외채의 탕감으로 생기는 기금은 물공급을 개선하는데 유용하게 쓰여질 수 있다,”

  2. 사유화와 공공재: 물을 단순히 하나의 소모재로, 시장에서 팔리는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연계된 해묵은 위험이 있다.

    • ”원칙적으로 창조물의 보편적 용도는 미래세대까지 포함된 민족과국가를 위한것이다…”

    • ”공-사의 조화로운 동반자 관계를 확립하기도 어렵거니와, 현저히잘못된 공-사 관계를 입증하기도 무척 어렵다.”

    • ”..물의 공급을 관리하기 위해 지역의 정부나 공동체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물의 관리는 그 모든 차원에서 사용자와 계획자, 입안자의 참여가 필수이다.”

    • 국가가 어쩔수 없이 수자원 공급과 관련하여 사적인 영역을 허용할때도, 사적인 단체들에게 허용하는 사전결정과 법적인 동의는 공정하여야 한다. 수자원과 관련하여 사적인 영역을 허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물공급을 안정되고 원활히 하기위한 노력이 극빈자나 저소득 가정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3. 창조세계의 온전함: 크리스쳔들은 단지 인간공동체를 위해서 만이 아니라 전체 창조세계의 온전함을 위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보존토록불리웠다.

  4. 예방원칙: 예방은 환경보호와 가난한 이를 위한 전략중 최선의 방법이다.

  5. 사전경고원칙: 오염은 받아들일수 없다. 결정이나 행동은 심각하거나돌이킬수없는 환경재앙이 일어날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취해져야 한다. 심지어는 과학지식이 불충분하거나 결정적이지 않은 경우에도 취해져야한다.

  6. 원인제공자 부담원칙: 재앙을 일으킨 당사자가 희생자에게 보상을 해야하며 환경에 끼친 해악을 돌이키는데 드는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7. 공의로운 분노(義怒): 자연환경의 붕괴와 자유로운 물사용권의 박탈,특권층을위한 상업화에 내재된 위험들을 알게되면 자연히 크리스쳔들은 분노하게 된다.

    • ”가난한 사람들에게 물은… 생명이 달린 문제이다.”

    • ”모든이를 위한 수자원을 관리할 수단을 가진 극소수인들이 그것을파괴하거나 고갈시킬수 없다. 공사를 막론하고 국제적인 깊은 관심이 수자원을 장악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봉사하는데 기울여져야한다.”

“식별” 분야의 질문들

  1. 수자원에 대한 교회의 입장을 짧은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2. 수요와 공급의 시장법칙과 교회의 입장을 비교하면?

  3. 환경이나 특별히 수자원에 관하여 당신이 기억하는 최근의 교회(지역교회나 세계교회) 선언문은 무엇인가? 교회의 그 발표는 당신의공동체에 어떤 반응을 유발시켯는가?

  4. 창조질서의 보존에 관해 당신의 수도회총회에서는 어떤 성명을 발표한일이 있는가?

행   동

왜 수도자들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물은 지구가 자체를 복원하고고통을 흡수하는 놀라운 능력을 이루는 중심요소이다. 그러나 오늘날 자행되는 물에대한 폭력은 인간이란 종 자체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이다. 수자원의 순환, 분배체제를 단순하게 하는 동안 수백만의 사람들이 물에 대한권리를 빼앗겼다. 우리는 지금 지구자체와 우리 형제,자매를 보호해야 하는 입장에있다.

온전히 환경과 발전이란 주제로만 씌여진 기념비적인 교황 교서 “창조주이신 하느님과의 평화, 모든 피조물과의 평화”(1990. 1. 1) 는 “크리스챤들은 자연과 창조세계를 향한 의무가 자신들 신앙의 필수적인 부분임을깨달아야 한다”(#15)26 고 하였다.

생태계보존은 전통적인 신앙의 핵심부분이며, 이를 중심으로 대화와 협력,상호이해를 증진시킬수 있는 주제이다. 여러 전통의 신앙인들은 생명을유지시키는 지구에 대한 관심과 인류에 대한 염려로 하나가 될 수 있다. 그들은 지역에서 혹은 국제적으로 지구의 귀중한 물과 물에 대한 모든이의 접근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함께 일하고 있다. 지금의 위기상황에서는,물을 가질수 없는 사람들과 물에 대한 권리가 위협받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이 귀중한 자원의 보존을 위해, 정의를 위해 싸우는 다른 사람들과연대해야 한다.

이것이 오늘 우리가 당면한 도전이다.

  • 수도생활의 예언적 차원은 모든 창조물을 존중하며 단순하게 사는생활양식을 요구한다.

  • 물문제에 관련된 많은 수도자들은 자신들이 몸담아 일하고 있는 공동체가 신선한 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이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것이다!

  • 우리는 “시대의 징표” 를 읽어야 하는 사람들이다.

  • 우리는 생명을 위협하는 이 위기에 대한 메시지를 소통시킬 네트워크와 방법, 자원을 갖고있다.

  • 영성과 카리스마를 통해 우리는 조화를 회복하고 화해에 투신해야한다.

  • 우리는 공동선을 위한 사람들이며 고통받는이들과 도움이 필요한 이들과의 연대는 우리의 존재이유이다.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는가는 우리가 어디에 사는가에 달렸다. 소비와 물질주의적인 가치가 팽배한 사회에 사는 사람들이 창조세계와 조화롭게 사는 방식은 품위있는 인간생활을 위해 필요한 필수품을 구하기 힘든 사회나 나라에 사는 사람들의 방식과는 다를것이다.

물의 보호와 보존
당신이 할수 있는 몇가지 일…

관상…

  • 물을 접할때마다 이것이 하느님의선물임을 기억하라. 이 귀중한 자원에대한 외경심을 배양하라. 물은 단순히편의품이거나 대상이 아니라“우리의 자매” 이다. 관상적인 시야를 개발하므로서 우리는 피조물을통해 창조주께 인도된다; “이토록 유용하고 겸손하며귀중하고 순수한 자매인물을 통하여 주님은찬미 받으소서.”

  • 물은 가난한 이의 생명이요, 세상의 생명이다.

배움…

  • “모든이를 위한 물”을인권으로서 옹호하고 방어하라.

  • 비판적인 의식을 길러라. 물에 관한 지방정부나 중앙정부의 책임을사기업 특히 다국적 기업에 넘기려는 모든 시도에 대해 신중히 대처 하라.

  • 물을 보호하고 보존하기위한 전략을 세우고 보완하는 시민사회활동에 참여하라

  • 물에 관련된 문제를 훌륭히 처리한 다른 공동체로부터 배우라

  • 당신이 살고있는 지역에서 팔리는 생수회사를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 조사하라.

보존…

  • 당신의 가정에서 물을 아낄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라. 예를들어새는 수도꼭지를 고치고, 잔디밭에 주는 물의 양이나 샤워시간을 정하고, 대안적인 위생처 리관리 고려해 보라.

  • 물의 집적기술을 다시 사용하고(전통적인 지식과 실천), 녹화프로그램을 도움으로 수원지를 보호하라.

  • 건강한 초지, 농장, 습지 그리고 숲의 중요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라; 그것이 물부족에 대한 가장 좋은 보험이다.

방어:

  • 지역공동체는 그 지역 수원지를 관리할 권리가 있다. 상수도와위생처리시설의 자유화, 상업화에 대한 비판적인 질문.

  • 지역, 국가 그리고 국제적 차원에서의 지지.27 가) 당신의 나라 지역 읍에서 물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조사하라 ;나) 당신이 살고있는 나라나 지역에서 상수도, 위생처리시설 정책이 무엇인지 조사하라. 특히 GATS 협정에서 여러분들의 정부가 취하는 입장이 무엇인지 관심을 기울이라; 다) 이런 정보를 위해 전문가나 명망있는 시민단체와 협의하라. 라) 물과 위생처리시설에 관한 기본인권의 옹호를위해 그들과 함께 일하라.

  • 발전된 나라에서의 지지: GATS 협정에서, GATS 재협상때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과 위생처리시설을 확실히 제외시키기 위해 통상각료와 유럽 무역위원회를 목표로 삼는다.

  • 잔디에 사용하는 비료를 제한하고 인산이 포함되지 않은 비료를사용한다. 대부분의 잔디밭에는 이미 필요한 인산이 충분히 있다.

변화…

  • 의식있는 소비자가 되라! 환경친화적인 상품을 사용하라.

  • 개인적 회개: 개인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과 공동체적으로 할수 있는 활동을 하나 선택하라. 정기적으로 평가하라.

  • 구조적인 회개: 물과 위생처리시설의 보호와 접근을 보장하는 체제가 작동되기위한 국내적 혹은 국제적 캠페인을 지지하라. 이활동을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 물의 오염을 감소시키고 물사용자체를 줄이도록 일상의 습관을 바꾼다. 산성비를 줄이기 위해 카풀제를 실시하고, 운전보다는 자전거나 걷는 습관을 기른다.

  • 목욕보다는 샤워를 하라-샤워를 5분 이내로 단축하면 한달에 1000갤론을 절약한다. 수도꼭지를 틀어놓고 이를 닦지 마라 – 일분에4갤론을 절약할 수 있다. 물을 쓸때마다 절약하라.

  • 연료절약과 산성비의 방지를 위해 난방용 물의 온도를 낮추라.

  • 이웃과 당신의 지식과 활동을 나누라.

  • 그밖에 또?

“활동” 분야를 위한 질문

  1. 수자원 보호를 위해 지역이나 당신주변에서 행해지고 있는 활동을묘사하라. 누가 왜 참여하고 있는가?

  2. “물문제 해결” 을 위해 당신이나 당신의 공동체는 어떻게 공헌할 수있는가?

  3. 수자원이 “사유화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회원이 있는가? 그들로부터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라. 국제공동체로서 해야 할일이 있는지 질문하라.


기도와 반성을 위해

다음형식의 기도와 반성은 친구들이나 공동체로 모여서 하기를 바란다. 한그릇의 물을 중심으로 여러분들이 기도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라.

기도를 청함: 창조주 하느님, 당신의 영은 물위를 휘돌고 있었고, 바다를한데 모았으며, 강의 길을 잡아주시고, 땅위에 비를 내려주시어 만물이자라게 하셨습니다: 물을 선물로 주셨음에 감사드립니다. 당신이 베풀어주신 모든 선물을 기뻐하고 경탄할 수 있는 감수성을 저희에게 허락해주시어, 감사와 사랑의 마음으로 당신의 모든 피조물과 함께 나누어 씀으로서 당신의 이름에 영광이 되게 하소서.28

성서 시편 65

침묵중에 반성

믿음의 선언:

  • 나는 물이 지구와 모든 생물들에게 속함을 믿는다.

  • 나는 물이 항구히 보존되어야 함을 믿는다.

  • 나는 오염된 물이 재생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 나는 물이 자연적인 습지에서 가장 잘 보호된다고 믿는다.

  • 나는 물이 정부의 모든 차원에서 지켜져야 할 공적인 자산이라고 믿는다.

  • 나는 깨끗한 물의 적절한 사용권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라고 믿는다.

믿음 나눔: 물에 관한 이 소책자를 읽음으로 배우게 된 것을 나누라. 어떤 사실이 당신을 놀라게 했는가? 평화를 깨뜨렷는가?

물의 축복: 물그릇으로 나아온다. 절을 하고 손을 담근다. 십자를 그으며 물이 당신을 축복하게 한다.

마침 찬가: 기도를 마치는 찬미가를 선택한다.


자료와 참조:

WEBSITES:

여러 언어:

  1. 세계 물개발보고서: 사람을 위한 물, 생명을 위한 물 (UN): 이 보고서는온라인으로 볼수있다. 7개의 언어로 훌륭하게 요약된 자료를 볼수 있다. (36 pages): http://www.unesco.org/water/wwap/wwdr/ex_summary/

  2. International Year of Freshwater (Official Site): – 영어, 스페인어 와불어 – 여러분의 나라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한 정보. “The Year around the World”란을 클릭하시오. http://www.wateryear2003.org/ev.php?URL_ID=
    1456&URL_DO=DO_TOPIC&URL_SECTION=201

  3. 모든이를 위한 물의 정의: 물의 상품화와 지배에 대한 지역적, 세계적저항. 26쪽. 지구의 친구들 출판. 영어,불어, 스페인어, 일본어로 읽을수 있음.  http://www.foei.org/index.php

  4. 문서: 물은 모든이를 위한 권리 - European Africa Faith and Justice Network. (English and Spanish): http://www.aefjn.org/english/issues/equitable%20trade.htm

  5. Report by th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Dams: http://www.damsreport.org/ 영어와 스페인어로 보고서 전체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http://www.damsreport.org/report/ 보고서의 전체개관은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불어, 포르투갈어, 힌디, 폴랜드, 러시아, 중국어, 일본어로 볼 수 있다.:  http://www.damsreport.org/report/overviews.htm

  6. International Gender and Trade Network (IGTN): - Spanish and English http://www.igtn.org/EconoLit/Literacy.html

  7. UNESCO and Water: - English, French and Spanish – http://www.unesco.org/water/index_es.shtml

  8. Global Environmental Outlook 3 (GEO 3-) 지난 30년간 있었던 주요한 환경변화를 개관하고 (영어, 스페인어, 불어, 러시아어), 사회 경제 와 다른 요인들은 이 변화에 어떻게 작용 햇는지 보여준다.  http://www.rolac.unep.mx/geo/geo3/ A Section of this report is on Freshwater http://www.grida.no/geo/geo3/english/265.htm (English).

  9. World Social Forum - Water: - English, Spanish and Portuguese – http://agenciacartamaior.uol.com.br/agencia.asp?coluna=forum_agua

  10. Swiss Coalition: - German, French, Italian and English – http://www.swisscoalition.ch/deutsch/pagesnav/H.htm

  11. World Water Rescue Foundation: - English, Arabic, Chinese, French, Russian and Spanish - http://www.wwrf.org

IN ENGLISH:

  1. International Water Working Group: www.citizen.org/cmep/water

  2. Save Water: http://www.savewater.com.au/default.asp: a resource recommended by Planet Ark. (English).

  3.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Dams: for a free pdf file copy of the 24 page report in English, go to: http://www.irn.org/programs/greenhouse/index.asp?id=pt1.html

  4. Water Barons: http://www.icij.org/dtaweb/water/default.aspx (다국적기업과 물을 지배하려는 그들의 추구에 대한 연재물 – (분석가들은 다음 15년 안에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이들 다국적회사들이 지금의 공기업을(물에 연관된) 65% 에서 많게는 75% 까지 지배하게 되리라고 예측한다.

  5. 110 ways to save water – English – http://www.wateruseitwisely.com/waterSavingTips/100tips.html

  6. Visioning a sustainable community (English). A process on how to work out a vision for your community. http://www.wri.org/action/action_vision.html

  7. Polaris Institute: www.polarisinstitute.org

  8. Global water outlook: http://www.ifpri.org/media/water2025.htm - English -. 이 웹사이트는 물과 식량안보사이트와 연결되며 몇권의 책을무료로 주문하거나 다운로드 받을수 있다.

IN GERMAN /PORTUGUESE/SPANISH/FRENCH/ITALIAN:

  1. www.netzwerk-afrika-deutschland.de

  2. Tierra America: - Portuguese and English -: http://www.tierramerica.net/agua_2002/index.shtml

  3. People’s World Water Forum (Florence): - Italian – http://www.cipsi.it/contrattoacqua/forum-acqua/it/index.htm

  4. Brazil Social Forum – Water: - Portuguese – http://www.estadao.com.br/ext/ciencia/agua/

  5. Water 2003 – Italian, French and German - http://www.wasser2003bildung.ch/

  6. Ecologists in Action: – Spanish - http://www.ecologistasenaccion.org/accion/agua/home.htm

  7. Eco Portal – Spanish -: http://www.ecoportal.net/temas/agua.htm

  8. Save Water and Energy: (technical advice): - Spanish - http://www.ahorraragua.com/

  9. Ministry of the Environment (France): http://www.environnement.gouv.fr/dossiers/eau/default.htm


이 소책자를 만드는데 다음의 사람들이 여러가지로 도움을 주셨다:

Cathy Arata SSND, Caroline Price RGS, Willy Ollivier CICM, Antonio Silvio Da Costa Junior O.CARM, Enrique Marroquin CMF, Jefferies Foale CP, Dominick Pujia, FMS, Tiziana Longhitano SFP, Francoise Weber FCJM, Karen Gosser SHCJ, Michael Heinz SVD, Gearoid Francisco OConaire OFM, Marjorie Keenan RSHM, Celine Monteiro FMM, Vanya Walker-Leigh, novice TSSF (Anglican Communion), Mons. Liam Bergin, Carlos Mesters O.CARM, Josefina Arrieta FMM, Jacqueline Millet FMM, Joe Rozansky OFM, Michael Moran CP, Paul Gabriel Pak CP (Translation into Korean), Boze Vuleta OFM, Larry Finn CP, M. Andrzeja Godziek SSND, Frans Derix CP.

(Artwork-copyright, unless used in reproducing the booklet)


1 Celso Marcio Teixeira ofm 수사의 주석 - “자매인 물-프란치스코 회원의 관점”
http://www.ofm-jpic.org/ecology

2 UNEP, 지구환경개관

3 UN 세계 수자원 개발 보고서

4 Rob Boden, 물공급: 우리가 지구에 주는 충격(Hodder Wayland 2002)

5 Peter Gleick, 세계의 수자원 2000-2001(Island Press 2000)

6 라틴 아메리카 출판사, #7, 2월 28일, 2000

7 2001, 5, 12. Guardialn Unlimited; Esther Addket 의 소논문:”관광객의 물낭비가 수자원의 고갈을 부른다”.

8 www.worldwater.org

9 New Internationalist Magazine, 2003년 3월

10 교황청에서 발표한 평화의 날 메시지를 모두 보려면: http://www.vatican.va/holy_father/john_paul_ii/messages/peace/index.htm

11 “2025의 세계 수자원 개관: 임박한 위기를 피하기 위해. http://www.ifpri.org/pubs/fpr/fprwater2025.pdf

12 New Internationalist Magazine, 2003. 3월

13 Water for All Campaign, Public Citizen www.citizen.org/cmep/water

14 상동

15 상동

16 세계무역기구(WTO)는 국제무역을 위한 규칙을 정하고 시장자체의 조정기능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믿음을 구현한다. 이 조직은 문화 정치적 전통, 사회적 권리 혹은 환경보호로 인한 소위 무역장벽을 제거하고 자유무역을 확립하고자 노력한다.

17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S) –세계화의 여러 결과중 하나는 전세계에 걸쳐 교육, 의료, 수자원관리, 공공서비스등의 영역의 사유화와 사기업화에 대한 불필요한 압력이 빠른 속도로 높아지는 것이다. 거대한 초국가적 기업들은 공공산업의 분야에서 정부나 국제단체와 결탁하여 국제적으로 서비스 시장을 열도록 강력한 무역협정을 만들고자 한다. 이것이 최근 제네바의 세계무역기구 본부에서 행해지고 있는 협상의 주제이다. 이곳에서 각국 행정부는 새로운 무역과 투자에 대한 조약을 협상하고 있다.

18 지구자원보호(2권. 2003년 1.1) www.citizen.org/cmep/water

19 Global Water Grab Pamphlet by Polaris Institute (www.polarisinstitute.org)

20 Suez: http://www.suez.com/(English, Spanish and French); Thames Water: http://www.thames-water.com/ (English)

21 Dutch Financial Daily, “Het Financieele Dagblad”, 02/25/2003

22 Fr. Carlos Mesters, O.Carm./2003.

23 로마, 아일랜드 칼리지의 몬시뇰 Liam Bergin

24 제 3차 세계 물 포럼(교토 2003년 3월 16-23) “물, 생명의 핵심요소”. 여러나라 언어로된 텍스트는   http://www.vatican.va/roman_curia/pontifical_councils/justpeace/index.htm

25 상동

26 교황청의 환경에 관한 세계 평화의 날 메시지(1990. 6개국어)를 모두 참조하려면:  http://www.vatican.va/holy_father/john_paul_ii/messages/peace/index.htm

27 물에 관한 AEFJN 문서.c.f.  http://www.aefjn.org/

28 World Council of Churches Prayer Services.



나는 알파요 오메가며, 시작이며 마침이다. 나는 누구에게나 생명의 샘에서 물을 주겠다.